AI 에이전트가 자동차에 사용될 때 어떤 방식이 좋을까? 부르면 튀어나오는 지니가 좋을까, 아님 알아서 해주는 자비스가 좋을까.
모델링은 과학과 공학에서 오랫동안 쓰여왔다. 과학자와 연구자들은 복잡한 현상을 추상화 (혹은 형식화)하고 그 요소들간의 역학을 시뮬레이션하는 데에 모델링 기법을 사용해 왔다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 있는 공간 음향 지각과 청각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본다.
음악은 우리의 기억에 강력한 자취를 남긴다. 어릴 적 외웠던 노래들은 평생 잊히지 않고, 중고등학교 때 들었던 음악은 평생 우리와 함께 간다.
이번 글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청각 디스플레이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인공지능의 발달은 인간의 창의적 예술 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예술의 영역까지 로봇이 활동하고 있다. 어디까지 가능할 것일까? 예술영역에서 로봇이 만들어내는 창의적 세계를 살펴보자.
컴퓨터는 이제 우리 일상 모든 곳에 있다. 연구자들은 이 컴퓨터에 감정과 공감 능력을 불어넣으려 한다. 컴퓨터는 과연 우리 인간처럼 '느낌적 느낌'이 가능할까?
운전 중 별안간 내 앞으로 홱 끼어드는 차. 화가 치밀고 욕이 튀어나온다. 자, 평정심을 되찾고 감정을 다스릴 방법을 찾아보자.
감정은 우리의 일상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동력이자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다양하게 채색하는 렌즈와도 같다. 특정한 감정 상태는 우리가 운전하는 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