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시대에서 노인들이 받을 수 있는 차별과 불이익, 그리고 그로 인한 결과를 조명하는 최신 연구 논문 두 편을 소개합니다.
행복한 기억과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인생 음악’은 치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르나 감염병의 가장 큰 피해자는 노인들이다. 단지 사망율이 높아서만 아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역시 노인들을 괴롭히는 요인 가운데 하나다.
중노년층과 젊은 가족 구성원이 함께 게임을 할 때, 둘 간의 관계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 지 탐구해 본 최신 연구를 소개한다.
자신의 삶을 잘 통제하는 것은 심리적, 신체적 건강을 좌우합니다. 최근, 노년기에는 삶의 통제력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심리적 나이가 더 젊다는 것을 밝힌 연구가 있습니다.
노년기 만성통증관리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분들에 늘 반려동물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운동 게임(Exergame)이 운동 효과 뿐 아니라 노인들의 사회적 유대감을 높여주고, 외로움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최신 연구들을 소개한다.
어느새 일기 예보에서 미세먼지 정도를 찾아볼 만큼, 미세먼지는 우리의 삶을 바꿔 놓았다. 특히 노년기에 이 미세먼지는 신체 및 인지 능력을 훼손하는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
노인이 과거의 기억을 회상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까? 회상과 관련한 최신연구와 인생 회고와 연관된 게임을 소개한다.
나이든 어른이 지혜로울 것이라고 통념이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나이가 든다고 지혜로와지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