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좀 그만 봐요!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 좀 그만 봐요!
  • 2021.04.09 09:00
돈에 대한 생각은 일상 경험에서 오는 행복을 덜 느끼게 만든다.

최근 주식을 시작한 저는 연구실에서 주식 이야기를 하고 있었어요.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한 후배가 “주식 그만 보세요~ 돈에 대해 생각하면 작은 행복들을 잘 못느낀대요!”라며 말을 하더군요. 저는 ‘정말 그럴까?’ 라는 호기심을 가지며 장난스레 “누가? 왜 왜 왜!”라며 물었더니 후배가 한 편의 논문을 보내줬습니다. 오늘은 후배가 추천해 준 논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 논문은 실제로 돈에 대한 생각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작은 행복을 느끼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연구입니다Quoidbach et al., 2010. 

money worry, 비(非) happy

‘돈에 대한 생각이 행복을 잘 느끼지 못하게 만들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본 논문의 저자들은 몇 개의 실험을 진행하였어요. 연구자들은 예비 연구로 부wealth와 경험 음미savoring 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을 하였는데, 결과는 둘 사이에는 음의 상관이 나타났습니다. 즉, 부가 증가할수록 경험 음미를 잘 못하게 되는 것이죠.

연구자들은 실험 방법을 통해 이 관계를 좀 더 살펴보았어요. ‘부가 경험 음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최종적으로 행복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생각을 과학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는 돈이 잔뜩 쌓인 사진을 보여주고, 다른 한 집단통제 조건에는 똑같은 사진을 돈인지 알아차릴 수 없게 아주 흐리게 만들어 제시하였어요. 그리고나서 참가자들의 경험 음미 능력과 주관적 행복감, 현재 자신의 부를 측정하였어요.

연구의 결과는 어땠을까요? 돈 사진을 본 참가자들은 아주 흐린 사진을 본 참가자들보다 경험 음미를 잘 못하였어요. 부의 영향으로 인해 감소된 경험 음미 능력은 최종적으로 행복을 덜 느끼도록 만들었어요. 후배가 왜 ‘주식 그만 보세요!’보라고 했는지 아주 이해가 가더군요.

밥 먹을 땐 밥만 먹자!

경험 음미가 확 와닿지 않으신다고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생각해 봅시다. ‘돈과 관련된 것들 생각하며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맛을 잘 음미하지 못해.’ 또 의문이 듭니다. 진짜? 나 밥 먹으면서 주식보고 그러는데? 라는 생각에 이 논문이 주는 정보를 거부하고 싶더군요. 연구자들이 어떤 연구를 진행했는지 살펴볼까요?

돈에 대한 생각이 경험 음미를 감소시키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행동관찰 연구를 진행하였어요. 초콜릿을 얼마나 오랜 시간 음미하며 먹는지를 실험하였어요. 참가자들은 돈이 쌓인 사진을 보거나 돈과 무관한 사진을 본 뒤, 초콜릿을 먹었답니다. 행동은 초콜릿을 음미한 시간과 먹는 동안 긍정정서 표현을 기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돈이 쌓인 사진을 본 참가자들은 무관한 사진을 본 참가자들보다 짧은 시간 동안 초콜릿을 음미하였어요. 평균적으로 돈과 관련이 없는 사진을 본 사람들은 약 45초 정도 음미한 반면, 돈 사진을 본 사람들은 32초 정도 음미하였답니다. 약 13초 정도 초콜릿을 음미하는 시간에서 차이가 난 것이죠. 또한, 돈 사진을 본 참가자들은 무관한 사진을 본 참가자들보다 실제 기쁨을 덜 표현했다고 합니다.

저의 행동에 반성하고 이 논문을 추천해 준 연구실 후배에게 감사하며, 13초 정도 음미를 더 하는 것이 그리 크지 않은 시간일 수 있지만, 여러분도 이 사실을 알고 난 뒤, 돈에 대한 사고에 사로잡히지 않고 경험을 더 잘 음미하여 행복감을 많이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mind

   참고문헌

  • Quoidbach, J., Dunn, E. W., Petrides, K. V., & Mikolajczak, M. (2010). Money giveth, money taketh away: The dual effect of wealth on happiness. Psychological science21(6), 759-763.
하창현 충북대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M.A.
충북대학교에서 사회심리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고정관념 편견 분야에 대해서 공부하였고, 사회심리학적 접근방식을 활용한 소비자 심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제보다 나은 선택을 위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