캥거루족, 베이비부머의 삶의 질을 해치고 있다!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캥거루족, 베이비부머의 삶의 질을 해치고 있다!
  • 2021.04.13 13:26
캥거루족, 학교를 졸업하고 자립할 나이가 되었음에도 부모에게 경제적, 정서적, 주거적으로 기대어 삶을 사는 젊은이들을 일컫는 용어이다.

21세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과도한 경쟁 사회로 들어서면서 오늘날에는 청년들이 부모로부터 독립적인 삶을 사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청년들이 부모에게서 독립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 20-30대 세대들은 초경쟁Hyper Competition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교육의 기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대학교를 졸업했다고 하여도 바로 취업이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취업난과 그로 인한 스트레스, 치솟는 물가 및 주거비용 등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부담감은 점점 늘어나고 있어 N포세대라는 신조어도 나왔다. 'N포세대N抛世代'란 N 가지를 포기하는 세대로, 어려운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취업, 연애, 결혼 등을 포기하는 청년 세대를 지칭하며, 여기에는 캥거루족도 포함된다. 2019년부터 시작되어 장기화가 되고 있는 코로나 19로 인해 취업의 문은 굳게 닫혀 현재 상황은 97년 IMF 경제 위기보다 심각하게 악화되었다. 이러한 악화된 상황을 피하고자 청년들은 더더욱 부모의 품으로 파고 들고 있다. 본 논문 리뷰에서는 캥거루족과 한국의 베이비부머 세대들에 관한 몇 가지 선행연구 소개를 통해서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생활 만족,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뿐만 아니라 노후에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해주는 대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희생

베이비부머 세대Baby Boom Generation는 국가별로 기준이 다른데 미국은 2차 세계 대전 이후, 우리나라는 6.25 전쟁 이후에 출생한 사람들을 일컫는다.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다양한 사회, 문화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운동을 주도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경제활동에서 많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세대이다. 2021년 기준으로 한국의 다수의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은퇴할 나이를 훌쩍 넘겼지만 스스로 완전한 경제적, 정서적, 주거적인 측면에서 독립이 어려운 자녀들을 지원해주기 위하여 구인·구직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는 자신들의 평안한 노후를 포기하면서까지 부족한 자녀들을 도와주는 것을 부모의 당연한 덕목으로 간주하는 한국의 강한 가족 가치관 때문이다Kang, 2016.

캥거루족으로 인한 베이비부머들이 마주한 현실

한국의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나이’라는 제한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고 저임금 단순 육체노동인 택시일, 경비일, 미화일 등에 제한되어 있다차유정, 2017.01.25. 일을 하면서 스스로 보람과 행복을 느끼는 분들도 많지만 ‘단순 육체노동은 하찮은 일’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젊은 세대들이 자신이 우위에 있다며 욕하면서 대들고, 동작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 느리다는 이유로 빨리 행동하지 않느냐며 폭행을 가하는 일도 종종 뉴스에 보도되고 있고 필자가 직접 목격을 한적도 있다. 악화된 경제사정으로 점점 더 늘어나는 캥거루족으로 인해, 현재 한국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자신의 노후 대책은 하지 못한 채 자녀들 또는 다음 세대인 손주들의 뒷바라지를 위해서 부당한 대우에도 참고 묵묵히 일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이마저도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베이비부머들은 직장에서 해고되거나 강제 퇴직 요구를 당하고 있다. 

베이비부머들의 건강에 캥거루족이 끼치는 영향

김인혜와 여정성의 캥거루족 부모들과 비캥거루족 부모 간의 삶의 만족도를 비교하는 연구에서 캥거루족의 부모들의 생활 만족도가 비캥거루족 부모에 비해 대체로 낮았다김인혜 & 여정성, 2020. 많은 학자들에 의해 생활 만족도는 개인이 일상적인 생활에 대해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긍정적인 경험이나 느낌의 측면에서 정의 되었고 다양한 연구에서 삶의 만족, 삶의 질, 주관적 행복 등의 개념과 혼용되고 있다김인혜 & 여정성, 2020. 이러한 부모의 낮은 삶의 만족도는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Kang, 2016, 더욱이 코로나 19로 인해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고 제한적인 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성인이 된 자녀들의 경제적, 도구적 지원을 책임져야 한다는 점은 훗날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베이비부머가 이중의 부담을 겪을 수 있다권희선 & 전귀연, 2020. 나아가 이러한 부담감은 우울감, 자아존중감 등을 포함하는 심리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김인혜 & 여정성, 2020. 앞서 중장년층들의 일자리 상당수가 단순 육체노동으로 몰리고 있다고 언급하였는데, 이런 일자리의 경우 야간근무를 많이 하는 일에 치우쳐져 있다는 점에서 신체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밤낮이 바뀐 교대근무로 인해서 수면 장애를 경험하고 신체 면역력이 떨어져 비만, 고혈압, 당뇨 등 여러 신체적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배수현 & 김기연, 2019.

베이비부머를 위한 여가생활과 사회지원의 효과

베이비부머들의 신체 및 정신적 건강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Sala와 동료들2019과 Lee와 동료들2021은 장년층을 대상으로 여가생활이 삶의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여가생활이 육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Sala et al., 2019. 더불어 파트너, 자녀,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원은 사회적, 정서적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Lee et al., 2021. 이러한 여가생활과 사회적 지원은 여러 건강과 관련된 측면에서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지만 팬데믹 상황으로 인하여 외출이 어렵고,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비용이 발생하는 여가생활에 참여가 어렵다는 등 여러 가지 제한이 발생한다.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중장년층들을 위한 언택트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베이비부머들에게 보다 건강하고 긍정적인 노화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mind

[감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김기연]

   참고문헌

  • Kang, Y. J. (2016). Relationship quality between unmarried adult children and their coresident parents: Focus on intergenerational exchanges and family values.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7(3), 387-403.
  • Lee, S., Ryu, J., & Heo, J. (2021). Leisure and social supports in relation to positive affect among older adults.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0733464821990485.
  • Sala, G., Jopp, D., Gobet, F., Ogawa, M., Ishioka, Y., Masui, Y., ... & Gondo, Y. (2019). The impact of leisure activities on older adults’ cognitive function, physical function, and mental health. PloS one, 14(11), e0225006.
  • 김인혜 & 여정성. (2020). 캥거루족 부모와 비캥거루족 부모의 생활만족도 비교 연구. 소비자학연구, 31(1), 223-242.
  • 권희선 & 전귀연. (2020). 중년세대의 성인자녀 지원 부담과 긍정심리자본이 경제적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9(2), 171-185.
  • 배수현 & 김기연. (2019). 한국 장년 및 노인 근로자의 시간 유형별 근무 형태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수면의 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9(4), 11-40.
  • 차유정. (2017.01.25). 늘어난 일자리 상당수는 고령층 육체노동...역대 최고. YTN. Retrieved from https://www.ytn.co.kr/_ln/0102_201701250547211336
김여주 중앙대 심리학과 석사과정
중앙대에서 노년심리 전공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김기연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있으며 저의 주관심사는 연령차별주의, 인지 기능 장애 및 부양부담입니다. 앞으로 노년기에 긍정적이고 건강한 삶 뿐만 아니라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드릴 수 있는 노년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효주 2021-04-16 00:47:52
너무 좋은 내용의 기사인거같아요! 정말 많은 공감하고 잘 읽었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