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약제 복용 안돼요 안돼~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약제 복용 안돼요 안돼~
  • 2021.08.13 07:00
노년기에 약을 많이 복용하면 건강해질까요?

필자는 조부모님 댁을 방문할 때마다 뭉텅이로 있는 약봉지 및 건강보조식품 등이 할머니가 연세가 드실수록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할머니께 항상 할머니 집에는 왜 약이 많아요?” 라고 여쭤보곤 했는데 할머니께서는 할미가 아파서 몸에 좋은 약을 많이 먹어야 건강해질 수 있어라는 답변을 해주시곤 했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필자의 조부모님처럼 다양한 약제를 복용하시는 노인분들이 많으신데 본 논문 리뷰에서는 파잔과 웰링의 2021 논문을 바탕으로다약제 복용이 노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다약제 복용 문제점 해결방안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Pazan & Wehling, 2021. 

노인의 다약제 복용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다약제 복용Polypharmacy이란 한 번에 다섯가지 이상의 다량의 처방약, 건강보조식품 등을 복용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WHO, 2019.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에 비해서 만성질환 및 기능저하라는 취약성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치료 목적 및 건강 예방 차원에서 복용하는 약물의 개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복용하는 횟수도 증가하고 있다. 노인들의 다약제 복용의 증가는 여러 요인들로 인해 발생한다. 의약 개발 발전으로 효과적인 약물의 가용성이 증가하고 통상질환 관리에 대한 많은 약물 복용 권장 지침이 존재한다. 이러한 지침을 반영하듯 약국에서도 손쉽게 약물을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의 장기화로 인해서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문제를 겪을 위험성이 더 커졌기 때문에 바이러스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보건 전문가로부터 처방받지 않은 약물을 남용하거나 약물에 의존을 하는 노인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약제 복용이 노인 건강에 끼치는 영향

파잔과 웰링의 연구에서는 노년의 다약제 복용에 대한 여러 선행연구들 리뷰를 바탕으로 다약제 복용이 노인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약제 복용은 전반적으로 노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azan & Wehling, 2021. 다약제 복용은 노인을 노쇠하게 만들어 인지기능, 신체기능, 낙상, 병원 입원 심지어 사망으로 이어지기까지 하였다.

다약제를 복용하는 노인의 경우 다약제를 복용하지 않는 노인들보다 인지 기능 저하를 일으켜 치매와 파킨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였다. 다약제 복용과 노인의 신체 기능 사이에서 강한 양방향의 관계가 있었고 장애 또한 다약제 복용과 연관되었음을 발견하였다. 신체적 기능 저하로 인하여 낙상의 위험성도 증가시킨다는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데, 실제로 다약제 복용을 하는 노인의 경우 복용하지 않는 노인들보다 낙상 비율이 18% 더 높았고 다약제 복용을 하는 노인들 중에서도 10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과도한 다약제 복용 그룹에서 낙상 비율이 50% 더 높았다. 다약제 복용하는 노인은 질병 및 골절과 관련하여 병원에 입원을 하였고 병원 재방문 및 계획되지 않은 입원의 횟수가 빈번하였다. 다약제 복용 자체로도 노인의 사망 위험률이 높아졌지만 더 많은 약을 복용 할수록 사망률이 점점 더 증가하였다.  

다약제 복용을 피하는 방법

노인들은 젊은 시절보다 나빠진 건강을 회복하고 싶은 마음에 필요 이상의 여러 병원을 방문하고 다양한 종류의 약을 최대한 많이 처방 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비처방 약제, 한방약, 건강보조식품 등을 복용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노인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제에 대한 정확한 종류 및 복용량을 알기 쉽지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 차원에서 체계적인 약제 복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1. 보건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적절한 약제 복용을 위해서는 의사 및 약사 등 보건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환자의 복용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들이 복용하고 있는 모든 약제를 가져오도록 안내를 하고 약이 계속적으로 복용이 필요한지, 용량을 조절해야 하는지, 중복된 처방은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개인의 질병의 종류 및 심각도, 기능 상태 등으로 약을 복용하였을 때 받아들이는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약물과 질병 간의 관계, 약물과 섭취하는 영양소의 관계, 약물 복용 시의 부작용 등도 추가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2.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해요!

노인들의 다약제 복용은 다약제 복용의 문제점을 알지 못하는 무지無知에서 비롯된다. 대표적으로 노인들은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TV 매체에서 방영하고 있는 건강정보 관련 프로그램들을 통해 몸에 좋은 약제를 소개해주는 방송을 많이 시청한다. 그리고 TV에서 알려주는 약제들은 몸에 좋기 때문에, 모두 복용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정부와 지역 사회에서 과도한 건강 관련 프로그램 방영을 제한하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다약제 복용의 문제점올바른 약제 복용법등과 같은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을 하게 된다면 노인들의 다약제 복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3. 돌봄 서비스가 필요해요!

코로나 19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취약한 계층의 노인들의 사회적 고립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청각/시각/신체 장애를 지니고 계시는 노인분들이나 혼자 지내고 계시는 독거 노인들을 위해서는 직접 보건전문가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집에 방문하여 약제 이용 실태를 점검을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방안 제시 및 상담 등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장애 노인분들이나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요양보호 시스템을 확대하여 올바른 약제 복용을 도와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mind

[감수: 중앙대 심리학과 김기연 교수]

   <참고문헌>

  • Pazan, F., & Wehling, M. (2021). Polypharmacy in older adults: a narrative review of definitions, epidemiology and consequences. European Geriatric Medicine, 1-10.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9). Medication safety in polypharmacy. Retrieved from: https://www.who.int/publications/i/item/medication-safety-in-polypharmacy-technical-report.
  • 이은주. (2019). 노인의 다약제복용.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9(2), 719-721.
김여주 중앙대 심리학과 석사과정
중앙대에서 노년심리 전공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김기연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있으며 저의 주관심사는 연령차별주의, 인지 기능 장애 및 부양부담입니다. 앞으로 노년기에 긍정적이고 건강한 삶 뿐만 아니라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드릴 수 있는 노년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효주 2021-08-15 23:05:17
요즘 노인분들 영양제복용, 치료 목적의 약품 복용 등 무분별한 섭취 형태를 보면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정말 제목에서부터 확 이목을 이끄는 좋은 글인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