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기반 알림 서비스가 치매 어르신에게 주는 선물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기반 알림 서비스가 치매 어르신에게 주는 선물
  • 2022.12.29 20:53
카똑! 카똑! 지금은 인지능력 게임을 수행해야 할 시간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지는 치매 예방 및 관리 효과가 있을까?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 환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각 시도 군청 뿐만 아니라 대학교, 기업에서 치매 예방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 예방 서비스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기기 개발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전남 나주시에서는 치매고위험군 어르신의 맞춤형 건강관리에 쓰일 스마트시계 개발에 속도를 가하고 있고, 보건복지부에서는 치매 어르신의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서 ‘배회 감지기’를 무상 보급하고 있다. 인천시에서는 돌봄케어콜, 인공지능 스피커(아리아), 카카오톡 인지훈련 프로그램 등의 지원을 통해서 치매관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 예방 및 관리를 목적으로 많은 프로그램 및 디바이스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치매관리 종합계획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경도 인지 장애와 치매 어르신들의 일상 기능을 개선하고 간병인의 부담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을까? 이 궁금증을 풀고자 본 기사에서는 Neuropsychological Rehabilitation 32권 1호에 실린 Hackett와 그의 동료들이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스마트폰 기반 알림 응용프로그램의 기능 수행 효과에 대한 연구Hackett et al., 2022를 살펴 보고자 한다.

스마트폰 기반 알림이 인지 기능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Hackett와 동료들은 지역 사회 및 노인 센터, 전단지 및 이메일 배포, 추천 제공자, 향후 연락에 동의한 참가자들을 구성하였다. 참가자는 연구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봉사 활동에서 65세 이상, 임상 진단 기준에 따른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 MCI 또는 치매 진단 기준에 부합, 경험 인지 문제로 인해 하나 이상의 일상 업무에 어려움, 유창한 영어, 참가자의 일상적인 인지에 대한 지식을 갖춘 정보 제공자/간병인의 가용성의 기준을 충족한 참가자 및 간병인를 기준으로 하였다

인지 평가와 설문지를 수행하고 SmartPrompt(기능 장애의 신경 심리학적 모델에서 알려주는 스마트폰 기반 알림 응용 프로그램)의 인지 기능 수행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참가자들은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Memory for Intentions Test(MIST)를 모델로 한 『Remember to Drink Test』라는 실험적 미래 계획 기억 과제Experimental Prospective Memory Task를 완료하였다. 추가적으로, 간병인은 참가자의 기능적 활동 및 일상적 인지 척도 보고를 완료 후, SmartPrompt에 대한 교육 절차를 완료하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구성 및 평가절차까지 진행하였다.

『Remember to Drink Test』란 미리 정해진 시간에 실험실 주방에서 물 한 잔을 얻기 위해 테이블에서 일어나야 한다는 말을 듣고, 참가자들은 검사자를 따라 실험실 주방(실험실에서 복도 아래에 있음)으로 이동하여 컵에 물을 붓는 연습을 하면서 『Remember to Drink Test』를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참가자들은 실험실로 돌아오면 검사자와 함께 일상적인 방해 요소를 모방하는 다른 인지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 때 참가자들은 미리 제시된 네 타임에 물 한 잔을 얻는 것과 인지 게임을 우선시하지 않도록 지시 받는다. 시간 목록은 참가자 뒤에 왼쪽(목록 단서)에 게시된 종이에 큰 글자로 작성되고, 현재 시간을 나타내는 디지털 시계는 참가자 뒤에 오른쪽에 배치된다(시간 단서). 참가자들은 자신의 뒤를 왼쪽과 오른쪽으로 바라보면서 시간 목록과 현재 시간을 읽도록 하면서 단서 자극을 인지하고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알림 기능은 치매 노인들의 인지 기능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의 알림 기능은 치매 노인들의 인지 기능에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보인다.

SmartPrompt의 효과

본 위 연구의 결과는 세 가지 파트로 나눌 수 있다.

1. SmartPrompt에 대한 타당성 테스트: SmartPrompt에 대한 20분 미만의 교육 후 간병인은 SmartPrompt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웠고, 좌절을 나타내거나 중단을 요청하지 않고 SmartPrompt에 응답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에, 참가자들 중 SmartPrompt를 실행했던 집단(93%)에서 SmartPrompt를 실행하지 않은 그룹(56%)보다 기억하기 작업을 훨씬 더 많이 완료했는데, 이 연구 결과는 SmartPrompt가 가정 상황에서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의 기능 장애를 줄일 수 있음을 나타낸다.

2. 단서를 확인하는 행동: 단서를 확인하는 관찰에서 SmartPrompt를 실행했던 집단과 SmartPrompt를 실행하지 않은 그룹에서 모두 목록 단서보다 시간 단서를 확인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이는, 참가자들에게서 시간을 모니터링하는 데 더 큰 도움을 원했지만 미리 결정된 시간 목록을 기억하는 능력에 대해 더 자신감을 느꼈을 수 있으므로 시간 기반 신호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3. 주관적인 사용성: 주관적인 사용성에서는 간병인 사이에서의 사용이 우수한 결과가 나왔다. 간병인은 SmartPrompt에 대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고했으며 SmartPrompt가 주변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느꼈으며 다양한 통찰력 있는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간병인은 SmartPrompt 프로그램에 대한 구성 파트에 대한 퀴즈configuration quiz에서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얻었고, 20분 미만 지속되는 단일 교육 세션 후에 SmartPrompt 에 대한 프로그래밍 할 수 있었다. 이는 간병인이 SmartPrompt를 사용하여 작업 완료를 독립적으로 프로그래밍하고 모니터링하는 실제 상황 설정으로 SmartPrompt를 쉽게 변환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의 Pros and Cons

본 연구는 몇가지 주목할만한 강점이 있다. 첫번째, SmartPrompt 기능은 여러 인지 목표를(예: 동기 부여 부족, 미래 계획 기억 및 일화 기억 등) 동시에 해결하며, 기존 알람 응용 프로그램들(사용자가 알람을 인지할 때까지 반복되는 메시지, 작업 완료 증명 사진을 기록해야 하는 요구 사항, 작업 완료 시 동기 부여 보상)에 통합되지 않아 유일무이한 프로그램인 것을 증명하였다. SmartPrompt의 두 번째 장점은 상용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익숙하지 않은 장치 사용법을 배울 필요가 없고, 적응형 장치, 개인 정보 보호 및 비용과 연결된 사회적 낙인에 대해 우려할 수 있는 노인들 사이에서 채택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질적 자유 응답 데이터 수집,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별 기능에 대한 고려, 참가자와 간병인 모두의 피드백을 통해 미래의 대규모 연구를 위해 SmartPrompt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함의점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SmartPrompt는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의 통제된 설정 안에서 테스트되었기 때문에, 참가자 개인의 가정 환경에서 SmartPrompt의 효과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둘째, 실험 표본 크기가 작았고, 예비 연구 및 사용성 테스트에 적합했다. 하지만, 상관 분석에서 효과를 감지하는 데 제한된 검정력을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SmartPrompt의 알람 및 보상 기능은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하게 나와 SmartPrompt가 각 참가자들에 맞게 지정되었다면 훨씬 더 큰 효율성과 주관적인 사용성을 달성했을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치매같어~ 나이가 드니 자꾸 깜빡깜빡해~’라는 하소연을 우리 부모님 혹은 조부모님에게서 들을 수 있다.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자그마한 네모난 박스, 스마트폰.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 고위험군에 있는 우리 부모님 혹은 조부모님의 핸드폰을 켜서 지금 알람 설정을 해놓는 것이 어떨까요? mind

[감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김기연 교수]

    <참고문헌>

  • Hackett, K., Lehman, S., Divers, R., Ambrogi, M., Gomes, L., Tan, C. C., & Giovannetti, T. (2022). Remind Me to Remember: A pilot study of a novel smartphone reminder application for older adults with dementia and mild cognitive impairment. Neuropsychological Rehabilitation, 31(1), 22-50.
김여주 중앙대 심리학과 석사과정
중앙대에서 노년심리 전공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김기연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있으며 저의 주관심사는 연령차별주의, 인지 기능 장애 및 부양부담입니다. 앞으로 노년기에 긍정적이고 건강한 삶 뿐만 아니라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드릴 수 있는 노년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