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노년의 행복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과 노년의 행복
  • 2019.07.11 13:52

요즘 지하철을 타면 스마트폰으로 고스톱이나 퍼즐게임을 즐기는 노년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게임은 이제 청소년의 놀이 문화가 아닌, 노년층도 즐기는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년도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의하면, 50대의 50%, 그리고 60~65세의 36%가 디지털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게임 플레이와 노년층의 삶의 만족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심리학과 연구자들은 63세부터 92세까지 시니어 센터의 140명의 노인을 조사한 뒤, 이들을 디지털 게임을 하는 사람과 게임을 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었다. 두 그룹 간 삶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게임을 하는 노인은 게임을 하지 않는 노인보다 웰빙, 사회관계 만족도가 높았고, 부정적인 정서나 우울감이 적었다. 즉, 디지털 게임을 즐기는 노인들이 게임을 하지 않는 노인들보다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게임이 노화에 따른 인지 능력 감퇴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렇게 게임이 노년의 정서적인 만족감과도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더 나아가 미국 루이지애나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연구자들은 성공적인 노년을 보내는 방법으로 자녀 또는 손주와 함께 게임을 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연구에서는 가족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노인들, 그리고 노년층 부모 또는 조부모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젊은 세대를 각각 심층 인터뷰했다. 그들은 함께 게임을 하며 서로 관계가 돈독해지고, 서로 다른 세대를 이해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게임을 같이 하며 주로 게임에 관한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하지만, 가벼운 일상 이야기에서부터 진지한 이야기로 발전되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가족과 멀리 떨어져서 사는 경우 소셜 게임을 함께 하며 자주 연락하고 안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빛의 아버지' 포스터
넷플릭스 드라마 '빛의 아버지' 포스터

일본에서는 아버지와 함께 게임을 한 이야기를 전한 블로거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는 게임을 좋아하는 60대 아버지에게 콘솔 게임기와 “파이널 판타지XIV” 게임을 선물한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 안에서 아들이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고 친구가 되어, 아버지가 무사히 미션을 완수하도록 도와드리고 함께 전장을 누비며 우정을 쌓는다. 이 이야기는 넷플릭스Netflix에 ‘빛의 아버지’라는 드라마로도 제작되어 많은 이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이 사례는 친절한 안내자가 있다면, 60대 이상 노령층도 MMORPG와 같은 복잡한 게임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이 이야기의 경우, 아버지가 예전부터 게임을 즐기시던 일명 ‘겜덕후’여서 가능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대다수의 노년층은 주로 어떤 게임을 즐겨 하고 있을까? 노년층의 게임 선호도를 조사한 연구에서 나라별로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노년층은 주로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즐기던 전통 게임의 디지털 버전(카드게임, 장기 등)과 쉽게 배울 수 있는 퍼즐게임, 캐주얼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게임들을 주로 혼자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노년층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게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노년층을 사회와 연결해 줄 수 있는 게임들이 더 많이 나오길 기대해 본다. mind

<참고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2018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Retrieved from http://www.kocca.kr/
  • Allaire, J. C., McLaughlin, A. C., Trujillo, A., Whitlock, L. A., LaPorte, L., & Gandy, M. (2013). Successful aging through digital games: Socioemotional differences between older adult gamers and Non-gam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4), 1302-1306. doi:10.1016/j.chb.2013.01.014
  • De Schutter, B. (2011). Never Too Old to Play: The Appeal of Digital Games to an Older Audience. Games and Culture, 6(2), 155-170. doi:10.1177/1555412010364978
  • Maidi. (2017). ファイナルファンタジーXIV 光のお父さん [Final Fantasy XIV: Dad of Light]: 講談社.
  • Osmanovic, S. and L. Pecchioni, Family Matters: The Role of Intergenerational Gameplay in Successful Aging, in Human Aspects of IT for the Aged Population. Healthy and Active Aging. 2016. p. 352-363.

     

이세연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박사과정 중노년 웰빙및게임 연구
어떻게 하면 IT기술이 시니어를 더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 지, 어떻게 서로 다른 세대를 연결시켜 줄 수 있을 지 관심이 많다. 현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Games and Life Lab에서 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을 기반으로 노년층과 게임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미 2019-11-06 14:22:28
노년층의 정신적 건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