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나이듦이란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적인 나이듦이란
  • 2019.08.02 08:00
나이가 들어도 적극적이고 꾸준한 태도로 나의 삶에 참여하는 것이 성공적인 노화의 요소이다. 선택과 집중도 중요하다. 물론 그 '성공'의 여부는 역시 개인마다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는 인생에서 성공을 바란다. 인생의 황혼녘에도 우리는 여전히 성공을 꿈꾼다. 그러나 노년기 삶의 성공은 청년기의 그것과는 다르다. 성공적인 노화란 무엇일까? 성공적으로 나이들기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여기에서는 이 어렵지만 중요한 질문에 화두를 던져본다.

성공적 노화의 요소

전국 노래자랑의 간판으로 대한민국 최고령 현역 연예인인 송해(93세), 웬만한 연예인도 달성하기 어려운 구독자수 98만 명의 유투브 크리에이터인 박막례(72세), 늦은 나이에 데뷔하였으나 젊은이도 부러워하는 카리스마와 열정의 시니어 모델인 김칠두(64세). 이분들은 모두 성공적인 나이듦의 훌륭한 사례로 손색이 없다. 왜 우리는 이들의 노화를 성공적이라 말하는가?

알베르트 사무엘 앙커 Albert Anker, 1831–1910. Grandfather Telling a Story, 1884. 캔버스에 오일, 63 x 92 cm, Museum of Fine Arts Bernel.
알베르트 사무엘 앙커 Albert Anker, 1831–1910. '이야기해주는 할아버지', 1884. 캔버스에 오일, 63 x 92 cm, Museum of Fine Arts Bernel.  스위스 화가 앙커는 서민들의 삶을 즐겨 그렸기 때문에 스위스 국민화가로 불린다. 

‘성공적인 노화Successful Aging’는 1987년 존 로우와 로버트 칸이 처음 소개한 다차원적 개념으로, 다음 세 가지 주요 요소를 가진다Rowe & Kahn, 1987.

  • 질병과 장애를 피하고,
  • 높은 수준의 인지적, 신체적 기능을 유지하며,
  • 삶에 적극적이고 꾸준히 참여하는 것.

위 세 가지 요소와 더불어 크로더와 동료들은 ‘긍정적 영성'positive spirituality, 즉 내적인 삶을 발전시키려는 수행도 빠질 수 없는 성공적 노화의 제4요인으로 제시하였다Crowther et al., 2002.

'무엇'보다 '어떻게'가 더 중요

위에 제시된 4가지 요소들은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심리학에서는 ‘어떻게’라는 측면에서 성공적 노화 모델을 수립하며, 우리에게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심리학에 기반을 둔 두 가지 성공적 노화 모델을 소개한다.

첫째는 폴 발티즈와 마가렛 발티즈Paul Baltes & Margret Baltes가 제안한 ‘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최적화 이론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 ,일명 SOC이론이다. 즉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서는;

  • 나이듦에 따라 기능 쇠퇴가 나타나면 몇몇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높은 수행을 유지하고 (선택selection)
  • 이 선택한 영역의 수행을 최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최적화optimization)
  • 선택된 영역의 최대화를 돕는 효과적 전략을 개발하는 것(보상compensation) 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 이론은 개인의 삶에서 상실(주로 신체 기능 저하)이 현저하게 일어날 때 선택과 보상과 최적화라는 세 가지 전략을 적절히 적용하면,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나이듦이 가능하다고 제안한다.

두 번째 성공적 노화모델은 로라 칼스튼슨Laura Carstensen이 제안한 ‘사회 정서적 선택 이론'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으로, 이 모델은 사회적 연결망의 선택적 '축소'가 성공적 노화를 가능하게 한다고 제안한다. 즉, 노인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과의 교류를 축소시키고 서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과의 교류를 강화함으로써, 정서적 위험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정서 경험을 극대화한다. 이러한 긍정적 정서 경험을 통해 노년기에는 젊은 시절에 비해 더 큰 행복감을 가지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공적 나이듦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성공적 노화의 실체는

많은 연구자들은 성공적인 노화의 구성 요소와 성공적 노화에 이르는 심리적 전략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계속해왔다. 그러나 성공적인 노화의 실체는 과연 무엇일까.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라고 봤을 때, 개인마다 그 목적은 분명 다를 것이다. 전형적인 모습의 성공적 노화가 존재하기 어려운 이유이다. 즉, 개인이 바라는 것,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각기 다르기에 성공적 노화의 실체 역시 개인마다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난 정말 복이 많은 노인네야. 이 나이에 이렇게 행복한 사람 있으면 나와 보라고 해. 자식들 다 효자, 효부고, 또 다들 밥술 먹고 살지. 아무 걱정없어. 할아버지랑 나는 정말 성공한거야, 암.”

필자의 할머니께서 손녀에게 늘 자랑처럼 하시는 말씀이다. 누군가는 의아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개인의 안위나 성취보다는 자식들이 큰 걱정없이 잘 지내는 것을 복이고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아흔을 넘기신 할머니께서 말씀하시는 ‘성공’이라는 단어는 그 역사적 맥락에서만 고유하게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성공적인 노화에 대해 생각해야 할 때면, 할머니의 삶과 역사를 곰곰히 곱씹어본다. 바로 오늘처럼. mind

김기연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 발달심리 Ph.D.
노년심리학자로 현재 중앙대 심리학과에 재직 중이며, 2009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University of Alabama 심리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현재 국제학술지 의 Executive Editor를 역임하고 있으며,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 불평등 연구와 노년심리전문가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stin 2019-08-03 18:43:20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관계도 튼튼하게 나이 들고 싶네요. 이 웹진에서 심리학과 관련한 고급지고 캐주얼한 글들을 읽을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