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을 잘하는 또 하나의 방법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을 잘하는 또 하나의 방법
  • 2019.08.21 13:35
Coin-flip between B and D. 선택의 순간, 고려해야 할 정보가 너무 많아 결정이 늦춰지면서 오히려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저자들은 의사결정 방법 중 하나인 동전던지기, 즉 운에 맡기는 방법의 심리적 이점을 탐구하였다.

의사결정에서 정보의 양면성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의 순간들과 마주한다. 삶은 B(Birth)와 D(Death)사이 C(Choice)라는 말 역시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당장 우리는 매일의 식사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의사결정과 마주하고 있다. 보통 의사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우리는 가능한 많은 정보를 고려하려 한다. 식사 메뉴를 결정하기 위해 식당 메뉴와 음식 사진을 보고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식당 평가와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를 읽는다. 고전적 경제 이론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의사결정 과정에 더 많은 정보가 주는 긍정적인 통제감의 효과를 알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뜻하는 '분석마비'analysis paralysis라는 말도 존재한다. 선택의 비용 편익을 쉽게 예단하기 어려울 때, 고려할 정보가 너무 많아 의사결정이 오히려 더 어려울 때, 의사결정을 그냥 차라리 운에 맡겨버리면 어떨까. Douneva와 동료연구자들은 동전던지기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Douneva et. al., 2019. 

동전던지기 전략의 이점

그렇다면 연구자들이 말하는 동전던지기 전략이 주는 장점은 무엇일까? 해당 연구의 골자는 동전던지기가 정보탐색의 수고를 덜어준다는 것이다. 우리는 식당에서 주문할 메뉴를 선택하고 나면 메뉴를 덮는다. 메뉴를 덮는 것, 선택을 끝낸 것, 선택종결choice closure이라고 하는 이 단계는 의사결정의 가장 마지막을 뜻한다. 연구자들의 주장은 동전던지기 전략이 의사결정에서 선택종결의 단계까지를 앞당겨 준다는 것이다. 선택종결이 일어나면 우리는 더 이상 식사를 고르기 위해 메뉴판을 살피지 않아도 된다. 동전던지기를 통해 사람들이 의사결정 정보탐색을 덜 하게 된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위 주장의 설득력을 확인하기 위해 총 3개 연구를 수행하였다(정확히는 연구 1에 대한 후속연구 2개를 포함해서 총 5개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가게 매니저에 대한 계약 연장에 대한 시나리오를 읽고 의사결정을 하게 하였다. 매니저 계약연장 여부에 대한 최종의사결정 전에 동전던지기를 한 참여자들은 동전던지기 없이 최종 결정을 한 참여자들보다 매니저에 대한 추가정보를 살펴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낮았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명확한 정답이 존재하는 의사결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험 참여자들은 브랜드 정보가 표시되지 않은 두 개의 가방 사진을 보고 어느 상품의 판매가가 더 높을지 추측하였다. 역시 이 과정에서 최종 의사결정 전에 동전던지기를 한 참여자들이 동전던지기를 하지 않은 참여자들에 비해 상품평 같은 추가 정보를 덜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최종결정 전에 상품평을 보겠다고 응답한 차이는 처음에 정보 없이 임의로 내린 선택과 동전던지기의 결과가 일치한 경우에 가장 확연히 나타났다.) 

마지막 세 번째 연구에서는 더욱 실제 같은 의사결정 상황을 만들기 위해 실제 존재하는 의료재단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어떤 곳에 기부금을 보낼지 결정하게끔 했다. 결과는 이전에 확인했던 것과 같이 동전던지기를 실시한 참여자들이 동전던지기 없이 의사결정을 한 참여자들보다 각 재단에 대한 추가정보를 덜 찾아보려 하였다. 또 동전던지기를 한 참여자들이 동전을 던지지 않은 참여자들보다 각 재단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으려 머무른 시간 역시 짧았다(하지만 그 시간 차이가 통계적 유의미성에 도달하진 못했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최종의사결정을 내린 후 각자 얼마나 자율적으로autonomously 의사결정을 내렸는지 응답하였는데, 동전던지기를 한 참여자와 하지 않은 참여자 간 자율성 응답에는 차이가 없었다. 즉, 의사결정을 단순히 운에 맡겨버려도 그것이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했다는 사람들의 느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뜻이다. 

정보의 중요성 무시말아야

논문의 말미에 이 연구의 논점을 오해하는 독자들이 있을까봐 저자는 말한다. 의사결정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탐색 과정으로 인해 의사결정이 지연되는 경우에 동전던지기로 결정까지의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분주한 점심시간, 조금의 지체가 오랜 대기시간으로 연결될지 모를 때에는 빨리 동전을 던져보는 것이 어떨까. mind
 

    <참고문헌>

  • Douneva, Jaffé and Greifeneder (2019). Toss and turn or toss and stop? A coin flip reduces the need for information in decision-making.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83.
정재욱 서강대 심리학과 박사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