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시로 풀어보는 아이섀도의 비밀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시로 풀어보는 아이섀도의 비밀
  • 2019.09.23 12:55
아이섀도를 하면 눈이 커 보인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이다. 하지만 왜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지는 잘 모른다. 최신연구에서 드러난 아이섀도의 비밀을 들어보자.

여성의 매력포인트 눈

여성의 매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있다. 바로 큰 눈이다. (흥미롭게도 남성의 경우 눈의 크기가 매력에 미치는 영향은 항상 긍정적이지만은 않았다.) 눈의 크기가 여성의 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다양한 심리학적 이유가 있지만, 아무튼 우리는 결과적으로 큰 눈이 여성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다보니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눈을 커보이게 하는 화장법을 소개하는 컨텐츠를 여러 매체를 통해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다. 그들의 화장 전, 후를 보고 있으면 놀라울만큼 눈 크기가 드라마틱하게 변화한다. 여기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도구가 바로 아이섀도이다.

실제 눈 크기가 변한 것이 아닌데도 크게 보이게끔 만드는 눈 화장법은 일종의 착시현상을 구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현상에 주목한 시각 심리학자들이 있었다. 그들이 주목한 부분은 커 ‘'보인다는점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아이섀도에 대해서였다.

아이섀도는 고대 이집트문명에서 1만년전부터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림은 아이섀도가 선명히 그려진 이집트왕비Nefertiti, 1370~1330 BC 네퍼티티 반신상이다.  베를린  Neues Museum 소장. Arkadiy Etumyan
아이섀도는 고대 이집트문명에서 1만년전부터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거의 모든문명권에서발견된다. 그림은 아이섀도가 선명히 그려진 이집트왕비 네퍼티티Nefertiti, 1370~1330 BC 반신상이다. 베를린 Neues Museum 소장. ⓒArkadiy Etumyan.

아이섀도 착시에 대한 두 가지 설명

초창기에는 이를 크기-거리 척도size-distance scaling’로 인해 발생하는 착시로 설명했다. 아이 섀도가 눈 주위를 오목하게 보이도록 만들면서 깊이 신호 단서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Abe et al., 2009. , 눈 주위를 그라데이션으로 어둡게 만들면서 실제 눈이 있는 곳보다 더 들어가 있는 것 같은 깊이감을 제공하여, 눈과 관찰자 사이의 지각되는 거리를 늘린다는 주장이다. 우리는 망막상 같은 크기의 상이 맺히더라도 멀리 있다고 지각될 때, 그 물체를 더 크다고 처리하기 때문에 이론상 눈 주위에 깊이감을 부여하면 눈 크기 자체의 주관적인 크기를 확대시킬 수 있다.

그러나 2015, 몇몇 연구자들은 크기-거리 척도 가설만으로는 이 현상을 설명하기에 불충분하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60cm 거리에서 눈 크기를 5% 과대 추정하기 위해서는 눈이 실제 위치보다 3cm는 더 얼굴 안 쪽으로 들어가 있다고 인식해야 하는데 이는 인체 해부학적으로 불가능한 위치이기 때문이다. 눈이 1.5, 2배 커지는 메이크업을 한 사람을 볼 때, 우리는 기괴할만큼 눈만 움푹 꺼져있는 사람을 보고 있다고 지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MorikawaMatsushita, Tomita, Yamanami는 또 다른 가능성으로 동화assimilative효과에 주목하였다. 동화효과는 일반적으로 윤곽선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데, 중심자극과 중심자극을 둘러싼 주변자극 사이의 거리나 방향 등의 차이가 실제보다 작게 지각되는 효과이다. 대표적 예인 델뵈프 착시delboeuf illusion는 우리가 내부 원을 외부 원의 크기에 동화시키면서 상대적으로 두 개의 동심원에 속한 검은 원의 크기를 보다 확대해서 지각한 결과이다 [그림 a]. 이 효과는 외부 원이 클 때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에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림 a] 검은 원을 둘러싼 외부의 큰 원이 있는 오른쪽의 검은 원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보인다. 그러나 두 원의 물리적인 크기는 동일하다. 이를 델뵈프 착시라고 한다. 
[그림 b]

연구자들은 이러한 기하학적 형태의 착시가 사람의 얼굴에도 적용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작은 원을 눈, 큰 원을 눈썹에 대입시켜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그림 b]. 실제로 참가자들은 눈썹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인물의 눈 크기를 상대적으로 크게 지각하였다.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아이섀도를 했을 때, 눈 크기를 가장 크게 지각하였다. 이에 대해 연구자들은 아이섀도가 눈과 눈썹 사이를 채워 넣으면서 눈이 눈썹과(두 윤곽선이) 더욱 동화되어 보이도록 하는 역할을 한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 아이섀도가 눈과 눈썹의 거리를 더 좁아보이게 만들면서 동화효과를 강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라데이션의 효과

이러한 예측을 확인하기 위해 위 [그림 c]와 같이 델뵈프 착시의 두 윤곽선 사이에 그라데이션을 적용하자, 그라데이션이 있는 자극의 내부 원 크기를 가장 크게 지각하였다. 연구자들은 실제 얼굴과 델뵈프 착시의 결과가 동일한 패턴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두 현상이 동일한 기제를 기반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언급하였다.

[그림 c]

이처럼 아이섀도를 통해 발생하는 착시에 대해 서로 다른 두 가지 설명이 있어 왔다. 그리고 2019Frontiers in psychology 저널에 개재된 MutoTomita, Morikawa의 연구에서는 어떤 설명이 더 적합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어디서 보느냐에 따라 다를까?

일반적으로 회화적 단서를 기반으로 한 깊이 지각 착시는 시점view point이 변하면 실제 깊이를 알려주는 정보가 많아지면서 착시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찬가지로 얼굴의 실제 깊이감 역시 정면보다 상대적으로 측면에서 더 정확하게 지각된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아이섀도를 통해 발생하는 착시가 깊이 지각과 관련되어 있다면 시점에 따라 착시량이 변할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특히 상대적으로 정확한 깊이감이 지각되는 측면에서 착시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또한 반대로 깊이 지각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관점에서 유사한 착시량이 관찰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먼저, 평균적인 여성 얼굴로 3D모델을 제작하고 그림과 같이 실험 1에서는 수직축, 실험 2에서는 수평축을 기준으로 얼굴 방향을 조작하였다. 아이섀도우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갈색 계통의 색을 적용시켰으며, 눈 크기는 원래 크기(100%), 원래 크기에서 92% 만큼 감소시키거나, 108% 만큼 증가시킨 자극으로 제작하였다.

실험에는 각각 20명의 참가자들이 참여하였으며, 참가자들은 1.5초 동안 제시되는 두 얼굴 중에 어느 얼굴의 눈이 더 커 보이는 지를 키보드를 통해 응답하였다. 동시에 제시되는 두 얼굴의 방향은 항상 동일하였다실험 결과, 수직 축, 수평 축을 중심으로 회전된 모든 얼굴에서 정면얼굴과 유사한 수준의 착시효과가 관찰되었다. , 얼굴 시점에 따른 착시효과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동화효과만으로 충분

이러한 결과에 대해 연구자들은 아이섀도를 통해 발생하는 착시가 동화 효과만으로 충분히 설명될 수 있으며, 크기-거리 척도 가설과 관련된 설명이 이 착시에 관여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감수: 최훈 한림대 심리학과 교수mind

    <참고문헌>

  • Morikawa, K., Matsushita, S., Tomita, A., & Yamanami, H. (2015). A real-life illusion of assimilation in the human face: eye size illusion caused by eyebrows and eye shadow.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9(1), 139-139. doi: 10.3389/fnhum.2015.00139
  • Muto, H., Ide, M., Tomita, A., & Morikawa, K. (2019). Viewpoint invariance of eye size illusion caused by eyeshadow. Frontiers in psychology, 10(1), 1510-1510. doi: 10.3389/fpsyg.2019.01510

 

이수진 한림대 심리학과 박사과정
한림대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과정 재학중. 매력, 시청각연합과제, 시지각학습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덕질의 연구화를 모토로 삼고 있는 한림대 지각심리연구실 구석에서 제가 좋아하는 드라마와 이야기를 지각심리학 영역으로 끌고 들어올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