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힘겨운 일터에서 버티는 힘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힘겨운 일터에서 버티는 힘
  • 2019.11.05 10:00
일터에서 가족을 생각하는 것은 직장인들의 태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칠까? 직장인의 가족에 대한 동기가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인간의 근본적인 동기 중 하나는 의미를 추구하는 것이다Frankl, 1985.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일에서도 의미를 추구한다. 내 일의 의미는 무엇이며 나는 왜 일을 하는가를 질문하곤 한다.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누군가는 즐거워서, 누군가는 돈을 벌기 위해서, 혹은 두 가지 모두를 대답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또 하나 빠지지 않는 대답은 '가족을 위해서'이다. 가족 동기family motivation는 가족을 지지하고자 하는 동기로 정의된다. 가족 동기는 보편적으로 인간이 갖는 동기로 알려져 있지만 조직 내 가족동기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서야 진행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Tariq와 Ding의 연구Tariq & Ding, 2018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난한 사람들일수록 가족은 중요한 것 같다. '감자먹는 사람들'으로 알려진 이 그림은 사실주의 경향을 보여주는 고흐의 초기 작품이다. Vincent van Gogh  (1853~1890), 'The Potato Eaters', 1885, oil on canvas, 82 * 114 cm, Van Gogh Museum , Amsterdam.
가난한 사람들일수록 가족은 중요한 것 같다. '감자먹는 사람들'으로 알려진 이 그림은 사실주의 경향을 보여주는 고흐의 초기 작품이다. Vincent van Gogh (1853~1890), 'The Potato Eaters', 1885, oil on canvas, 82 * 114 cm, Van Gogh Museum , Amsterdam.

비인격적 상사와 일할 때

두 연구자는 비인격적인 행동abusive supervision을 하는 리더와 함께 근무하는 상황에서 가족 동기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비인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상사와 근무하는 것은 일의 성과를 낮추고 해당 직장을 떠나고 싶어하는 의도를 높일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또, 상사의 비인격적인 행동이 부하 직원의 낮은 성과와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 부하직원의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감소시키기 때문일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두 개의 연구를 진행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Fortune 500 기업 중 하나인 기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횡단 설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중국 내 다양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두 번째 연구는 경험표집방법Exper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한 연구로 직원들에게 10일 가량 매일의 동기를 측정하게끔 하였다. 동기수준은 자주 변화하기 때문에 매일 부하직원의 가족동기, 내재동기를 측정함으로써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두 개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상사의 비인격적인 행동은 부하직원의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키고, 이는 부하직원의 성과를 저하시키고 이직의도를 높이게 되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상사의 비인격적인 행동을 묻는 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포함된다. "나의 상사는 내가 많은 노력을 한 일에서 나의 공을 인정해주지 않는다" 및 "나의 상사는 다른 이유로 화가 났는데 나에게 분노를 표출한다." 상호평등한 관계에서 한 사람이 이런 방식으로 나를 대하면, 동일한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상사와 부하 같은 수직적 관계에서는 상사가 비인격적인 행동을 한다고 해서 부하가 동일하게 비인격적인 행동을 보이기 힘들다. 대신, 상사의 비인격적인 행동은 부하 직원의 일을 향한 태도를 부정적으로 바꾸는데 영향을 주고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빼앗아가는 요인이 된다. 상사의 비인격적 행동은 부하직원의 성과를 하락 시키고, 회사를 떠나고 싶은 의도를 높이게 되는 것이다.   

비인격적인 상사를 버티는 힘

이런 관계에서 가족 동기는 어떤 역할을 할까? 가족 동기는 비인격적인 행동이 부하 직원의 성과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가족 동기는 비인격적인 행동으로 인한 성과 저하를 완화시키고, 이직하고 싶은 마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하면, 가족 동기는 비인격적인 행동을 버티는 힘을 주고 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한다. 또, 일이 다소 재미없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가족동기가 보완적 역할을 해서 성과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동기가 일의 즐거움과 관련이 된다면, 가족 동기는 일의 의미에 초점을 두는 동기이다. 다소 일이 재미없는 상황에서도 일을 해야 할 때, 가족동기는 흥미없는 일을 가치있는 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가족이 혜택을 받는 것도 생각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이 제일 좋은 상황이다. 하지만, 내 일이 다소 재미없는 상황에서는 가족을 생각하는 동기가 높으면 성과를 향상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족 동기와 성과에 대한 또 다른 연구에서도 가족 동기는 내재 동기가 낮을 때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enge, Tussing, Wihler, & Grant, 2017. 또, 가족 동기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지는 못하지만, 힘energy을 주는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성과를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두 연구를 통해, 내재동기가 낮을 때 가족동기는 성과를 향상시키는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가족동기는 리더의 비인격적 행동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주며 힘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바쁘고 힘든 하루를 보낸 일터에서, 잠시 눈이 머문 그 곳에 보이는 가족들의 사진. 그것이 실제로 힘을 주고 성과에 영향을 주고 이직하고 싶은 마음을 줄여준다고 연구가 말하고 있다. mind

<참고문헌>

  • Frankl, V. E. (1985). Man's search for meaning. Simon and Schuster.
  • Menges, J. I., Tussing, D. V., Wihler, A., & Grant, A. M. (2017). When job performance is all relative: How family motivation energizes effort and compensates for intrinsic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60(2), 695-719.
  • Tariq, H., & Ding, D. (2018). Why am I still doing this job? The examination of family motivation on employees’ work behaviors under abusive supervision. Personnel Review, 47(2), 378-402.
박지영 중앙대 인문콘텐츠연구소 연구교수 산업및조직심리 Ph.D.
사람들이 왜 일을 하고, 일에서 어떻게 의미를 갖는지 등 개인의 일에 대한 주관적인 경험에 관심이 있다. 일의 의미, 지루함(권태) 그리고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연세대에서 산업 및 조직심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인공지능과 관련된 중앙대 연구소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