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 밀려드는 외로움 달래는 법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에 밀려드는 외로움 달래는 법
  • 2019.12.30 07:00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듣기만 해도 맘이 설레는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 외로울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더 힘들겠죠? 심리학자가 제안하는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없는 사람들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초에는 많은 사람들이 들뜬 기분을 느끼고 즐거움과 희망을 느끼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계절을 혼자 보내야 하는 사람들, 최근에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거나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에 혼자 있게 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과 상대적 박탈감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이런 외로움은 우울, 불안, 무가치한 느낌, 죄책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등 연말이 되면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우울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 최근 5년간 12월의 우울증 환자 수는 늘 1~11월의 월 평균치보다 많았습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

외로움을 달래는 방법, 주변에게 연락하기

그러면 이러한 외로움을 달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크리스틴 풀러Kristen Fuller 박사는 아래의 유용한 방안들을 제안합니다Fuller, 2018.

그중 하나는 본인이 친구와 가족에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크리스마스나 연말연시에 가족이나 친구와 시간을 보낼 수 없다고 해서 연락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적 관계에 다가가는 것은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좋으며, 소속감을 높이고, 사회적 연결망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당신이 아끼는 사람에게 크리스마스 축하 문자 메시지나 편지를 보내거나, 당신의 SNS 계정에 재밌는 게시물을 올리거나, 전화 통화만으로도 충분합니다.

Keith Haring (1958~1990), 'Best Buddies', 1989 © Keith Haring Foundation.
Keith Haring (1958~1990), 'Best Buddies', 1989 © Keith Haring Foundation.

크리스마스 정신에 동참하기

또한 크리스마스 때 혼자 있다 하더라도 크리스마스 정신에는 여전히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혼자더라도 크리스마스에 맛있는 음식을 해먹거나,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미거나,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즐겁고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은 기분으로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봉사는 건강과 감사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인 어린아이들에게 선물을 주거나 노숙자 쉼터에서 음식을 나눠주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십시오. 자원 봉사는 다른 사람을 만나고 기분을 고양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전통을 시작하기

나만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버린 상황에서 그와의 시간을 추억하는 것은 슬프지만 치유적일 수 있습니다. 오래된 전통이 있다면 그것을 혼자라도 실천하는 것은 소속감과 기쁨을 주기도 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전통을 만드는 것도 상실과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크리스마스 편지를 쓰거나, 맛있는 음식을 만들거나, 자원봉사를 하는 것은 새로운 전통을 만들면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리적 고립을 정서적 고립으로 만들지 말자!

연말에 더 외로운 것은 우리 사회가 이 시기에 대한 기대가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완벽한 크리스마스를 살아가는 사람은 거의 없고 그렇게 살 필요도 거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물리적으로 고립되어 있다고 해서 정서적으로도 고립되어 있을 필요는 더더욱 없습니다. 약간 들떠있는 듯한 연말의 시즌, 더 친밀해지고 싶은 사람을 내가 직접 선택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과 시간을 보내고 함께 활동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여러분의 외로움은 사라지지 않을까요?

자신이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자신의 삶을 매만지는 것, 그것이 외로움이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답입니다. mind

    <참고문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2019). 보건의료빅데이터. https://opendata.hira.or.kr
  • Fuller, K. (2018). How to navigate the holiday season if you are alone. Psychology Today, Posted Nov 07, 2018.
최유진 중앙대 심리학과 대학원 사회및문화심리 석사 수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