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특권의식이 도움이 될 때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적 특권의식이 도움이 될 때
  • 2020.02.01 10:00
자기만 잘났다고 구는 사람을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개인의 심리적 특권의식이 사회 질서 유지에 도움이 될때도 있다고 하네요.

사회적 규범은 개인의 행동을 제한하여 사회에서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Cialdini & Trost, 1998. 하지만 이런 사회적 규범의 위반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따라서 규범을 준수하도록 촉진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범 위반자가 사회적 이득을 얻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사회 규범 및 질서 유지에 주요 요인이라 생각하지 못했던 개인의 이기적인 특성인 ‘심리적 특권 의식Psychological entitlement’이 사회 규범 및 질서를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힌 논문이 있습니다.

심리적 특권 의식은 무엇인가?

심리적 특권 의식은 ‘보상에 대한 기대’에 초점을 둡니다. 실제 수행 결과로 나타나는 성과와 관계없이,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보상을 더 많이 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고 여기는 특성입니다. 즉, 심리적 특권 의식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믿는 개인의 성향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Campbell et al., 2004.

기존 선행연구들은 심리적 특권 의식이 나르시시즘, 이기주의, 자기방어와 같이 인간의 이기적 동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Harvey et al., 2014. 또한 심리적 특권 의식이 높은 개인은 자신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반사회적 행동을 하거나 규칙을 어기기도 합니다Schwartz & Tylka, 2008; Tomlinson, 2013. 그렇다면, 지위 향상을 위해 규범을 깨뜨리기도 하는 심리적 특권 의식이 어떻게 사회 질서 유지에 도움이 될까요?

규범 위반자는 엄하게 처벌해야 해!

Stamkou와 동료들(2019)은 3개의 연구를 통해 직장 내 또는 정치 영역에서 사회적 규범 위반자가 리더(상사 혹은 정치 지도자)가 되고자 할 때, 그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그 과정에서 심리적 특권 의식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Stamkou et al., 2019.

연구 참가자들은 직장 내 회의 또는 정치적 토론 상황에서 주인공의 규범 준수 혹은 위반에 관한 시나리오를 읽습니다. 이후 시나리오 주인공(규범 준수자 또는 위범자)이 리더가 되는 것에 대해 평가(지지 및 처벌)를 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규범 위반자를 리더로서 지지하는 경향성이 더 낮았으며, 위반자에 대한 처벌에 더 동의하는 경향성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규범 위반자에 대한 이러한 거절 및 처벌 경향성은 심리적 특권 의식이 높은 사람들에게 더 강력하게 나타났습니다.

규범 위반자에 대한 평가 과정에서 심리적 특권 의식이 높은 사람들은 규범 위반자가 리더가 되는 경우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는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위협을 더 높게 지각했습니다.

©고운호
이 한 장의 사진은 고위공직자의 특권의식이 얼마나 강고하지를 잘 보여준다. ©고운호. 

기존 심리적 특권 의식에 관한 연구들은 심리적 특권 의식의 부정적인 측면에 기반하여 사회에 부정적인 기능을 하는 것을 주로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높은 심리적 특권의식이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높은 심리적 특권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규범 위반자를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더 가혹한 사회적 처벌을 하길 원합니다. 왜냐하면 규범 위반자들이 그들의 지위를 위협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높은 심리적 특권의식을 가진 사람은 규범 위반자가 사회적으로 수용될 경우 자신들의 지위 유지 및 상승이 어려워지리라 생각하여, 규범 위반자에 대해 더 엄격하게 사회적 처벌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가혹한 사회적 처벌은 다른 구성원들에게 일벌백계一罰百戒가 되어 규범을 위반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극히 이기적인 동기가 때론 공동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본 연구는 높은 심리적 특권의식이 직장 내 탈선 및 공공 쓰레기 문제와 같은 규범 위반을 감소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존중과 공정성을 강조하는 심리적 특권 의식을 집단 구성원들에게 함양시킴으로써 규범 위반의 확산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심리적 특권 의식은 본인의 규칙 위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심리적 특권의식이 높은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할 때 더 높은 윤리적 기준을 사용하는지 여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mind

   <참고문헌>

  • Campbell, W. K., Bonacci, A. M., Shelton, J., Exline, J. J., and Bushman, B. J.(2004). Psychological entitlement: Interpersonal consequences and validation of a self-report measur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83(1), 29-45.
  • Cialdini, R. B., & Trost, M. R. (1998). Social influence: Social norms, conformity, and compliance. In D. T. Gilbert, S. T. Fiske, & G. Lindzey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pp. 151–192). Boston, MA: McGraw-Hill.
  • Harvey, P., Harris, K. J., Gillis, W. E., and Martinko, M. J.(2014). Abusive supervision and the entitled employee. The Leadership Quarterly, 25(2), 204-217.
  • Schwartz, J. P., & Tylka, T. L. (2008). Exploring entitlement as a moderator and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sculine gender role conflict and men's body esteem. Psychology of Men & Masculinity, 9, 67–81.
  • Stamkou, E., van Kleef, G. A., & Homan, A. C. (2019). Feeling entitled to rules: Entitled individuals prevent norm violators from rising up the rank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84, 1-10.
  • Tomlinson, E. C. (2013). An integrative model of entitlement beliefs.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25, 67–87.
서예지 한국인성교육협회 전문교수 사회및문화심리 박사 수료
'건강한 사회에 건강한 개인이 존재하며, 행복한 개인이 행복한 사회를 만든다'라는 신념으로 사회변화를 위한 개인의 태도 및 인식변화와 실천에 관해 관심이 있다. 중앙대에서 사회 및 문화심리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한국인성교육협회 심리학 전문 교수로 건강한 사회와 행복한 삶을 위한 인성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