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시선의 흔적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렬한 시선의 흔적
  • 2020.03.04 10:00
시선은 많은 것을 함축한다. 우리는 타인의 시선을 쉽게 눈치채고, 내가 응시하지 않는 사람의 시선에도 반사적으로 이끌린다.

면접장에서 면접관을 마주하거나 소개팅에서 마음에 드는 이성을 만났을 때, 누구든 한 번쯤은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고민해 본 경험이 있지 않을까. 시선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 단서라는 점을 우리가 은연중에 느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상대방의 생각, 욕구, 상태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시선을 쫓는다. 가령, 사람들과 탁자에 앉아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맞은편 사람이 자꾸 내 등 뒤를 바라본다고 생각해보자. 나도 모르게 고개를 돌려 등 뒤를 확인할 것이다.

응시 단서 효과

이처럼 우리는 곧잘 타인의 시선이 향하는 곳으로 주의를 이동시킨다. 만약 시선의 방향이 오른쪽으로 향하면 우리는 목표한 자극이 왼쪽에 나타날 때보다 오른쪽에 나타날 때 훨씬 빠르게 응답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응시 단서 효과gaze cuing effect라고 명명하였다Birmingham & Kingstone, 2009; Frischen, 2007. 이 효과는 굉장히 강력해서 실제 사람의 얼굴이 아닌 이모티콘 자극으로도 효과가 발생하고, 시선의 방향이 목표 위치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아도 가리킨 방향으로 아주 신속하게 관찰자의 주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오래전부터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되어 왔는데, 주로 시야의 중심 부분에 해당하는 중심시에서 검증되어왔다. 즉, 관찰자가 특정인 A의 눈을 바라보며 주의를 주는 상황에서 응시 단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A 주변에 있는 누군가의 응시방향은 관찰자의 주의를 유도할 수 없을까?

그림 . 얼굴자극 a(왼쪽, 정면응시), b(오른쪽, 우방향응시)
그림 1. 얼굴자극 a(왼쪽, 정면응시), b(오른쪽, 우방향응시)

주변시와 응시 단서

최근 한 연구에서는 응시 단서 효과가 주변시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지를 확인하였다Yokoyama & Takeda, 2019. 실험은 화면 중앙에 응시점(‘+’)이 약 500ms 내외로 제시되면서 시작되었다. 참가자들은 실험 동안 이 응시점이 있는 화면 중앙을 계속 응시하고 있어야 했다. 그 이후, 그림 2와 같이 응시점이 아닌 주변부에 700ms 동안 그림 1a 자극, 즉 응시방향이 정면인 얼굴자극이 제시되었고, 그 이후 동일한 위치에서 그림 1b처럼 특정한 방향(좌,우)을 응시하고 있는 얼굴 자극이 제시되었다(300ms). 그 이후 응시점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 표적이 제시되는데, 참가자는 그 표적이 나타난 곳이 응시점 기준으로 왼쪽인지 오른쪽인지를 보고해야 했다. 얼굴 자극의 제시 위치는 화면 중앙을 포함하여, 중앙의 수직배열에 해당하는 위치 6곳, 총 7개 위치 중 하나였다(0°, ±2.5°, ±5.0°, ±7.5°).

그림 2. 실험절차, 얼굴자극은 화면 중앙 세로축에 해당하는 위치의 총 7군데 중 한 군데에서 제시된다. 목표자극은 고정점의 좌,우 위치 중 한 군데에 제시된다.
그림 2. 실험절차, 얼굴 자극은 화면 중앙 세로축에 해당하는 위치의 총 7군데 중 한 군데에서 제시된다. 목표자극은 고정점의 좌,우 위치 중 한 군데에 제시된다.

실험 결과, 얼굴 자극의 시선 방향이 목표 자극의 위치와 불일치할 때보다 일치할 때 더 빠르게 반응하였으며, 이와 같은 차이는 화면의 양끝(±7.5°)에 위치한 조건을 제외하고는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이는 중심시뿐만 아니라 주변시에서도 응시 단서 효과가 발생함을 의미한다.

누군가 얘기하고 있어도 다른 곳을 보는 사람은 꼭 있다. Édouard Manet (1832~1883), 'The Luncheon on the Grass', 1863, Oil on canvas, 208 cm × 264.5 cm, Musée d'Orsay, Paris.
누군가 얘기하고 있어도 다른 곳을 보는 사람은 꼭 있다. Édouard Manet (1832~1883), 'The Luncheon on the Grass', 1863, Oil on canvas, 208 cm × 264.5 cm, Musée d'Orsay, Paris.

시선은 값진 사회적 정보

이처럼 주변시에 들어오는 시선에도 우리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연구자들은 주변 사람의 시선도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사회적 정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알다시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항상 1:1로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수업시간에 몰래 스마트폰을 만지고 있다는 사실을 선생님이 모를 거라는 착각에 빠지지 말자. 교재가 아닌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는 당신의 시선을 이미 알아차리셨을 테니. mind

   <참고문헌>

  • Birmingham, E., & Kingstone, A. (2009). Human social attention. Progress in brain research, 176(1), 309-320.
  • Frischen, A., Bayliss, A. P., & Tipper, S. P. (2007). Gaze cueing of attention: visual attention, social cognition, and individual differences. Psychological bulletin, 133(4), 694.
  • Yokoyama, T., & Takeda, Y. (2019). Gaze cuing effects in peripheral vision. Frontiers in psychology, 10(1), 708-708. doi: 10.3389/fpsyg.2019.00708
이수진 한림대 심리학과 박사과정
한림대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과정 재학중. 매력, 시청각연합과제, 시지각학습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덕질의 연구화를 모토로 삼고 있는 한림대 지각심리연구실 구석에서 제가 좋아하는 드라마와 이야기를 지각심리학 영역으로 끌고 들어올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