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관계에서 동상이몽의 끝은?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 관계에서 동상이몽의 끝은?
  • 2020.03.24 14:00
배우자와 혹은 파트너와 같은 잠자리에서 관계를 하는 도중에 다른 성적 환상을 품는 일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최근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이라는 제하의 TV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다. 同床異夢, 이 말은 한 침상에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각기 딴 생각을 함을 이르는 말이다. 배우자와 혹은 파트너와 같은 잠자리에서 관계를 하는 도중에 다른 성적 환상을 품는 것이 바로 이에 해당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문득 든 생각은 동상이몽의 끝이 과연 너는 내 운명일까? 라는 것이었다.

Henri de Toulouse-Lautrec, 1892, 'In bed: the kiss', 1892, thinned oil on cardboard, private collection.
Henri de Toulouse-Lautrec, 1892, 'In bed: the kiss', 1892, thinned oil on cardboard, private collection.

단절된 섹스

일반적으로 우리는 섹스가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러한 섹스는 서로에 대한 친밀감과 연결감을 증진시킴으로써 관계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주는 최고의 경험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섹스가 이러한 마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남녀 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들은 때로 낯선 사람들이나 매춘을 하는 사람들과도 섹스를 한다. 이러한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섹스는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의 섹스와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나 분명한 것은 전자의 경우는 후자에 비해 친밀감의 정도나 그것에 대한 욕구가 현저히 낮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놀랍게도, 섹스를 하는 동안 이와 같은 정서적 단절 현상은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연인, 배우자) 사이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가령, 성행동 치료 전문가 Sam Louie(2020)에 따르면, 한 파트너가 정서적으로 단절되면 섹스는 단순히 육체적인 위안과 만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한다. 그리고 어떤 파트너들은 직감적으로 이 단절감을 알아차리고 마치 나는 이용되는 것 같아요. 나는 섹스를 위한 용기그릇receptacle일 뿐이에요.”라고 상실감을 호소한다.

성적 환상과 관계의 역설

그러면 섹스를 하는 동안 겪게 되는 정서적 단절감의 원인은 무엇일까? Sam Louie는 파트너 쪽에서 약물이나 알코올 복용, 포르노그래피나 성적 환상의 이용을 언급하면서, 특히 섹스를 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다른 사람에 대한 성적 공상이 파트너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즉 그가 수년간 관찰한 바에 따르면, 성적 환상을 수반하는 낭만적 관계는 더 이상 뜨거워지지 않았다. 심지어 성 행위의 빈도는 높아지더라도 그들의 관계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차가워졌다

어떻게 이러한 역설적인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을까? Sam Louie(2020)에 따르면 그 이유는 간단하다. , 당신이 파트너와 성관계를 하는 동안, 그 파트너가 아니라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다른 사람에 대한 성적 공상이 현실로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상 속의 사람이 실제 성관계를 맺고 있는 파트너를 대신하게 됨으로써, 그 파트너와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신체적 흥분에 기초한 성적 욕망, 열정, 강렬함은 커질 수 있지만 파트너와의 정서적, 정신적 친밀감은 없어지게 된다

그러나 상상은 누구나 한다.

Kinsey Institute의 연구원이자 국제적인 성교육 전문가인 Justin J. Lehmilier(2018)는 미국내 4,1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성적 환상이 매우 흔하고 일반적인 것이며 관계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4000여명의 참가자 중 93%의 여성과 81%의 남성이 BDSM(Bondage, Discipline, Sadism, Maschoism) 환상을 보고 하였고, 89%는 그룹 섹스를 상상한다고 하였다. 이외 81%의 여성과 84%의 남성들은 공공장소에서의 섹스에 대한 환상을 해 본적이 있었다. 특히 여성에 비해 남성들의 경우(여성 48%, 남성 74%) 훔쳐보기voyeurism 상상을 즐겨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미국에서의 연구 결과이기에 한국 사회에 비해 성적 상상이 더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난 점은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인들이 일상 생활속에서 대단히 높은 비중으로 성적 상상에 몰두하고 있음을 분명한 사실이다.

성정 환상의 양면성

그렇다면 우리가 즐기는 성적 환상이 관계에 부정적이기만 할까?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결과에 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분분하다. 미국의 유명 임상 심리학자이자 “The Dance of Anger”등 베스트셀러의 저자인 Harriet Lerner(2011)환상은 환상일 뿐이다라고 말한다. 단지 파트너와 손을 잡고 걷는 것만을 상상한다고 해서 오르가즘에 다다를 수는 없기 때문에 성적으로 흥분하거나 절정에 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자신의 파트너만을 생각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조언한다. 성적 환상이 배우자나 파트너에 대한 배신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이다. 또한, 자신이 기이한 성적 도착증자라 염려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반면, 앞서 소개하였듯이 다양한 성적 환상을 연구한 Justin J. Lehmilier(2019)는 성적 상상이 흔한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건강한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덧붙인다. 자주 한다고 해서 꼭 그 내용이 권장할 만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훔쳐보기 성적 환상을 많은 남성들이 갖고 있다고 해도 실제로는 실현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다.

더 나은 성적 관계를 위한 해결책

여기 까지 보면, 성적 환상은 누구에게나 흔하지만 건강하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때론 그 내용이 기이하더라도 남녀 관계에 긍정적일 때가 있다. 어떻게 하는 것이 냉정과 열정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굳이 전문가의 조언이 아니라도 성적 관계를 하는 동안 당사자들 사이에 친밀감과 같은 요소가 결여되어 있다면, 그러한 행위가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크지 않을뿐더러 오래가지도 않으리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대부분 그러한 성적 관계를 통해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즉, 정서적 유대감과 연결감을 충분히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Sam Louie가 지적하듯이, 섹스는 우리의 육체적, 정서적, 정신적 차원이 가장 잘 드러나는 행위이며, 이러한 요소들이 온전히 통합된 상태이기를 갈망하는 행위이다. 성적 공상도 우리가 이와 같은 통합을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그 사례인 셈이다. 그래서 그 이면으로 성적 공상은 지금의 파트너와는 분리되어 있다는 것도 자명하게 보여준다.

덧붙여 Lehmilier(2018), 나의 성적 환상과 관심이 건강한 것인지 아닌지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상상을 하느냐에 달린 것이 아니라 그 행위가 가지는 효과와 더 큰 관련성이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그 행위가 서로 합의된 것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럼 처음으로 돌아가서, 동상이몽의 끝은 무엇일까? 위에 제시한 조언들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너는 내 운명이 아니라 너는 네 운명일 것이다. mind

   <참고문헌>

  • Lerner, H. (2011). Stamp your sex fantasy “Normal”. Psychology Today, Posted Mar 07, 2011.
  • Lehmilier, J. J. (2018). The deeper psychological meaning behind your sex fantasies. Psychology Today, Posted Jul 03, 2018.
  • Lehmillier, J. J. (2019). Some “Unusual” sex fantasies aren’t so unusual after all. Psychology Today, Posted Feb 01, 2019.
  • Louie, S. (2020). How can fantasizing about another person during sex affect your relationship? Psychology Today, Posted Jan. 28, 2020.
김지성 중앙대 심리학과 대학원 사회및문화심리 박사 수료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대학원에서 사회 및 문화 심리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Martin Seligman이 제시한 영상의 삶(Life above Zero)을 영위하게 하는 성격 강점 연구에 관심이 많습니다. 더불어 자기 용서(self-forgiveness)와 겸손(humility)의 심리적 과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현재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대인관계 심리학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