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 연애를 못 하는 이유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 연애를 못 하는 이유
  • 2019.09.24 13:00
온라인 데이팅 어플이 짝을 만나는데 도움이 될까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이유를 최신 연구 결과를 통해 알아봅니다.

싱글로 지낸 기간이 긴 사람들 중 연애를 하고는 싶지만 주변에서 좋은 사람을 찾기 어려워서 연애를 못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이상형을 매칭해 주는 어플리케이션 등의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는 좋은 사람을 찾기에 굉장히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알음알음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눈 앞에 펼쳐지는 사진과 프로필을 보며 마음에 드는 이성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죠. 그런데 요즘처럼 만남을 주선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 왜 여전히, 아니 전보다 더 연애가 어려운 것만 같을까요?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사람을 만났을까? 신윤복의 그림 '월하정인'에서 조선시대 연인들의 애뜻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림 아래에는 "달빛이 침침한 한밤중에, 두 사람의 마음은 두 사람만 이 안다"라는 화제가 써여져 있다.  종이에 채색, 28.2 * 35.6 cm, 간송미술관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사람을 만났을까? 혜원 신윤복 蕙圓 申潤福, 1758~?의 그림 '월하정인'月下情人에서 조선시대 연인들의 애뜻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림 한쪽에는 "달빛이 침침한 한밤중에, 두 사람의 마음은 두 사람만 이 안다"月沈沈夜三更兩人事兩人知라는 화제가 써여져 있다. 종이에 채색, 28.2 ⅹ 35.6 cm, 국보 135호,  간송미술관 소장.

선택의 폭이 너무 넓으면

네덜란드 틸버그 대학교의 프롱크와 데니센 교수는 온라인 데이트로 인해 이성 선택 옵션의 범위가 너무 커지는 바람에 오히려 '거절 마인드셋'rejection mindset이 된다는 역설적인 현상을 보여주었습니다Pronk & Denissen, 2019. 연구자들은 18~30세 사이의 연인이 없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를 모방하여 연구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성의 사진과 프로필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참가자들이 이 사진 속의 이성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수락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실제로 처음에 제시된 프로필의 이성을 수락할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 제시된 이성의 프로필이 많아질수록 수락의 확률이 떨어졌습니다. 점차 많은 사람들을 한번에 죽 훑어 보면서 점차 사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이 이성과의 만남이 성사될 확률이 낮다는 비관적 사고가 점차 커졌습니다. 성별의 차이도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은 이성과의 만남을 거절했습니다.

저자들은 이처럼 넓은 선택의 폭이 이성과의 만남에 미치는 부작용을 피해가 위해서는 한 번에 여러 이성을 놓고 선택하지 말라고 제안합니다. 즉, 한 번에 한 사람에 대해서만 만남을 고려하고,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다른 사람에 대한 만남을 고려하는 방식을 사용하라고 말입니다. mind

    <참고문헌>

  • Pronk, T. M., & Denissen, J. J. (2019). A rejection mind-set: Choice overload in online dating.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1948550619866189.
임낭연 경성대 심리학과 교수 성격및사회심리 Ph.D.
연세대에서 사회 및 성격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행복에 관한 주제로 박사학위를 하였다. 현재 경성대 심리학과에 재직하고 있다. 2015년에 한국심리학회에서 수여하는 김재일 소장학자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행복 및 긍정적 정서 연구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범죄피해 진술조력(2018), 범죄피해 조사론(2018), 심리학개론(2019)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