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드라마, 아이의 마음 속 전쟁을 멈추다
상태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코드라마, 아이의 마음 속 전쟁을 멈추다
  • 2019.11.13 14:04
청소년기를 지나는 아이의 어깨는 무겁다. 공부도 해야 하고 친구도 사귀어야 한다. 자신도 모르고 가족도 모르는 아이 마음 속 갈등의 도화선은 무엇이었을까?

청소년기의 이중과업

우리나라의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의 연령은 만 9세에서 24세 까지로 초등 고학년에서 대학 졸업 후까지로 구분한다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청소년기는 여러 가지로 힘들고 어려운 이중적 과제에 놓여 있다. 그렇기에 청소년기 자체가 위기라고 보는 학자들도 있다.

개인의 심리사회적 성장단계에서 보면, 청소년기는 열심히 공부하면서 가족의 테두리를 벗어나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독립과 직업의 성취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심리적으로는 더 이상 부모에게 의존해선 안 되며 자신의 일은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고, 사회적으로는 학교나 종교단체 동아리 등에서 존재감과 그들의 일원이 되는 소속감을 함께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발달과정을 순탄하게 잘 극복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다. 때때로 그런 자녀를 위해 가족치료를 위한 사이코드라마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수 년 전 모 학교에서 실시한 가족극장 사이코드라마 사례가 생각나 소개하고자 한다담임 선생님을 통해 가족치료 의뢰를 받았는데, 주 호소 문제는 전쟁이 날까봐 무서워서 학교에 못 가요."였다.

가족극장 '전쟁과 이별'

사이코드라마를 하기 전에 담임 선생님께서 주인공인 은영이와 면담을 했는데, 은영이는 평소에 전쟁이 나지 않을까에 대한 불안이 매우 높았다. 특히 전쟁이 나서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지지는 않을까가 걱정되고 그게 불안의 원인이라고 말하였다. 전쟁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어느날 TV 화면에서 전쟁으로 마을이 폭격을 당하는 장면을 보게 된 이후부터라고 한다. 전쟁이 나면 가장 무서운 것은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이며, 자기가 학교에 간 사이에 전쟁이 나면 어떻게 하나, 엄마 아빠를 다시 볼 수 없다는 생각을 하면 너무나 불안하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자신은 이렇게 엄마를 사랑하는데 엄마는 언니를 자신보다 편애한다고 했다. 엄마는 언니 편만 들고 내가 하는 말은 무시한다면서 소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어머니께 전화를 걸어 이야기해 보니, 은영이에게 오빠가 한 명 있었는데 어릴 때 사고로 잃었으며 가족 중 은영이는 막내로 태어나 그 사실을 모르고 있다고 하였다. 담임선생님은 혹시 은영이가 힘들어하는 불안과 소외감이 가족 간의 비밀(오빠)로 인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가족치료를 위해 사이코드라마를 부탁하게 되었다.

#1. 의자로 그린 가족관계

워밍업을 하면서 관찰한 결과 은영이는 불안하다는 말과 달리 매우 활기찬 모습이었으나, 가족들은 조용한 성격이었다. 4개의 의자를 가지고 가족의 자리를 표현하며 가족 간의 친밀감과 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가족조각기법을 실시했다. 엄마가 먼저 의자를 이동하여 가족관계를 표현하였다. 엄마는 두 딸이 엄마의 주위에 있고 아빠가 혼자 떨어져 있는 구조로 가족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어서 은영이에게 의자의 위치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은영은 자신의 의자를 아빠와 마주보게 하여 아빠와 가까워지고 싶은 마음을 드러냈다아빠와 은영이가 가까워져 있는 상태의 의자를 대신해서 아빠에게 은영이가 소원을 말하는 장면을 연출하였다. 은영이가 가족 안에서 소외감을 느끼는지를 확인하였으나, 은영이는 그다지 크게 반응하지 않았다.

#2. 아이 마음 속에 일어난 전쟁

다음 장면으로 은영이가 TV를 보다가 전쟁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불안에 사로잡힌 상황을 재현하고, 당시에 은영이에게 느껴진 감정이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은영이는 가족을 사랑하고 떨어지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있는 반면에, 가족으로 부터 독립하고 싶은 마음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은영이는 자신이 독립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하면 가족들의 사랑을 잃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속마음을 누르게 되었고 그 때부터 전쟁에 대한 불안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3. 상실이 낳은 과잉보호

세 번째 장면에서, 이미 자식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는 가족들이 은영이를 과잉보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어머니는 아들을 제대로 키우지 못한 미안함 때문에 은영이를 볼 때마다 무뚝뚝하게 대했다. 은영이가 없을 때는 후회하다가도, 은영이가 매우 적극적이고 활발하다보니 자꾸 비교하게 되었다며 사과를 하셨다.

가족의 비밀을 알게 된 은영이는 한참 동안 엄마에게 내가 왜 얼굴도 모르는 오빠 때문에 힘들어야 하느냐고 자기감정을 표출하였다. 또 과잉보호를 받을 때마다 자신이 하는 말이나 행동이 무시당한다고 생각하고 가족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소원이 생기게 되었음을 표현하였다. 두 가지 감정 사이에서 힘들어하던 은영이는 우연히 TV 화면을 통해 전쟁 장면에서 화약이 폭발하는 것을 보고 쾌감을 느꼈으나, 저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면 어쩌나 하는 죄책감을 동시에 느꼈으며 곧바로 가족을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불안에 빠지게 되었음을 표현하였다.

#4. 다시, 화합하다

마무리 과정인 나누기 단계에서 나는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제인 독립과 성취감에 대해 설명을 해 주었다. 가족들이 은영이를 좀 더 허용하고 이해해 주는 이성적인 태도로 대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가족들은 은영이의 속마음을 알게 되어 좋았다고 밝혔다. 엄마 아빠와 언니 모두 자신을 많이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은영이는 더 한층 밝고 빛나는 모습으로 인사를 하였으며 어머니도 이제 더 이상 죽은 아이에게 연연하지 않겠노라고 다짐을 하고 가족극장을 마쳤다.

가족을 위한 사이코드라마

사이코드라마에서 행위화acting-out는 내담자가 재연을 통해 자신의 상상 속에 머물러 있을 뿐 억압되어 표현하지 못하는 정서를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갈등이 되는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모레노Moreno에 의하면 치료 작업에 반하는 모든 힘들은 정신분석에서 저항이라고 불리며 행위화는 정신분석에 의해 환자의 저항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그러나 행위화 기법을 사용해야 할 중요한 순간들이 자주 발생하는데, 은영이의 경우 자신을 무시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어머니에 대한 분노가 올라오는 상황을 해소하지 못해 마음속으로 가족에게서 사라지고 싶다는 무의식적인 소원을 갖게 되었다고 본다. 그렇게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생각들이 전쟁이 발발하는 상황으로 대치되자, 감정을 해소하지 못하게 되는 동시에 나쁜 생각에 대한 죄책감까지 생겨 등교거부와 같은 현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 이와 같은 상황들이 현실에서 분출되면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모레노는 건설적인 목적을 갖는 치료 상황의 테두리 안에서 일어나는 조절 가능한 형식의 행위화와, 치료 상황 바깥에서 일어나는 조절 불가능하고 비합리적인 행위화를 구분하였다. 모레노는 행위화 기법을 공식적이고 합법적인 치료의 환경인 드라마 장면으로 연출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자극하는 다양한 환상과 억압된 감정들을 치료사 앞에서 표현하도록 도와주었다.

사이코드라마의 행위화는 통제된 상황에서 내담자 개인의 행위욕구를 만족시키고 감정의 정화를 통해 자신의 문제와 갈등을 통찰할 수 있도록 치료적 상황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가족을 위한 사이코드라마는 행위화 장면에서 가족구성원들이 상처를 주던 사람들에서 치료를 위한 역할을 맡아 상황을 변화시키는 주요 보조자가 되므로 즉각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라고 생각한다. mind

   <참고문헌>

  • J.L.Moreno/Zerka T . Moreno (1959) [Psychodrama, V2.] ; 손창선,이옥진 공역(2015), [사이코드라마 제2] 아카데미아.
진혜전 다온심리상담센터와 대구드라마치료연구소 대표 상담심리 전공
1990년 3월 부터 26년간 대구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상담을 하였고 2017년부터는 대구에서 다온심리상담센터와 대구드라마치료연구소를 운영한다. 계명대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심리를 전공하였으며, 대구가톨릭대에서 사회복지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사이코드라마소시오드라마학회 수련감독전문가로 청소년상담, 부모교육, 인간관계 갈등해결과 정신장애 재활을 위해 사이코드라마와 소시오드라마, 통합예술치료 적용을 위해 관심을 갖고 노력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